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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 홈페이지 이용약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부산교통공사(이하 “공사”라 함)가 제공하는 홈페이지 누리집 서비스(이하“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공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이용자”란 본 약관에 따라 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를 말한다.
  • 2. “이용계약”이란 이용과 관련하여 공사와 이용자 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 3. “가입”이란 공사가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기재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 4. “회원”이란 서비스 사이트의 회원가입에 필요한 개인정보(실명확인)를 제공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원으로 가입한 자를 말한다.
  • 5. “비회원”이란 본인확인서비스를 통해 당 서비스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자를 말한다.
  • 6. “ID(회원번호)”란 회원 식별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용자가 선정하고 공사가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 조합을 말한다.
  • 7. “PASSWORD(비밀번호)”란 회원의 정보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영문자,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한다.
  • 8. “이용해지”란 공사 또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표시를 말한다.

제3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공시하고, 이에 이용자가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 ② 공사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공지하며, 공지 후 7일 이내에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 약관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 ③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계속 이용하는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고 변경된 약관은 제2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한다.

제4조【이용계약의 성립】

서비스의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신청과 이에 대한 공사의 승낙으로 성립된다.

제5조【이용신청】

서비스의 이용 신청은 서비스 화면에서 이용자가 공사에서 요구하는 신청서 양식에 개인의 신상정보를 기재하여 신청할 수 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 ① 이용자가 제5조(이용신청)의 신청서에서 정한 사항을 명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공사는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한다.
  • 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하여 그 신청에 대한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하거나 일부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 1. 내용이 허위(차명, 비실명, 계정 도용 등)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그러하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 2. 기타 공사가 공익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③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 2. 타인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 3. 이용신청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이용하였을 때
    • 5. 기타 공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미비 되었을 때

제7조【계약사항의 변경】

회원은 회원정보 관리를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정보를 열람 및 수정할 수 있다.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 수정하여야 하며,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제8조【서비스의 이용】

  • ① 공사는 이용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로부터 서비스를 게시한다.
  • ② 공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공시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한다.
  • ③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공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으며, 정기점검 등 운영상의 목적으로 공사가 정한 기간에는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공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시한다.

제9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① 공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 및 광고에 대해서는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SMS(핸드폰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만약 원치 않는 정보를 수신한 경우 회원은 이를 수신거부 할 수 있습니다.
  • ② 공사는 서비스의 운용과 관련하여 서비스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으며, 공사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이 이 광고게재에 대하여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③ 공사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와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0조【서비스의 변경, 중지 및 정보의 저장과 사용】

  • ①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 비상사태, 정전, 공사 관리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에 대해 공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② 공사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고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이용자가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공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단,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상기 사전 고지기간은 단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으며, 위 서비스의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대해서도 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③ 공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 제2항을 준용하며, 사전 고지기간은 1개월로 한다.
  • ④ 공사는 사전 고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이용자 및 제3자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 ⑤ 공사는 이용자가 본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임의로 서비스 사용을 중지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사는 이용자의 접속을 금지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게시한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다.

제11조【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 ① 공사는 회원, 비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모든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공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 1. 공사, 타 회원 또는 제3자의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 등 권리가 침해된 경우
    •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 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5.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정보의 경우
    • 6. 기타 관계 법령 및 공사에서 정한 규정 등에 위배되는 경우
    • 7. 게시된 내용이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비합법적, 불건전한 내용일 경우
  • ② 공사는 서비스에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한 날로부터 1일 경과 후 편집,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한다.
  • ③ 공사는 게시된 내용이 일정기간 이상 경과하여 게시물로서의 효력 상실하였거나 게시목적이 불분명한 경우 공지사항 게재 후 1주일간의 통지기간을 거쳐 해당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다.

제12조【게시물의 저작권】

  • ① 공사는 회원, 비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회원, 비회원에게 있으며 공사는 다른 서비스에서의 게재 등에 활용 할 수 있다.
  • ② 회원, 비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ㆍ형사상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 비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 ③ 회원, 비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제13조【공사의 소유권】

  • ① 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 명칭, 정보,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공사에게 소유권이 있다.
  • ② 공사가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 제1항 소정의 각 재산에 대한 일부 또는 전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 할 수 없다.

제14조【회원ㆍ비회원의 의무사항 및 정보보안】

  • ① 회원, 비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이하 “가입정보”라 함)을 제공하여야 하며, 가입정보에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갱신하여야 한다.
  • ② 회원이 서비스 사용을 위한 가입절차를 완료하면 ID(회원번호) 및 PASSWORD(비밀번호)를 부여받게 되며, 회원의 ID 및 PASSWORD 분실 등으로 인해 발생한 손해는 공사가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③ 회원, 비회원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다음 각 호와 같은 행위를 할 수 없다.
    • 1. 타인(소수를 포함)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 2. 타인의 ID, PASSWORD, 본인확인계정 도용 및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우
    • 3.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 4.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 5.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 6.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여 상대방의 일상적 생활을 방해하는 행위
    • 7. 공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행위
    • 8. 타인의 정보통신서비스 이용명의를 도용하여 사용하는 행위
    • 9.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거나, "정크 메일(junk mail)", "스팸메일(spam mail)",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도배글", "피라미드 조직" 등을 권유하거나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 10. 저속 또는 음란한 데이터, 텍스트, 소프트웨어, 음악, 사진, 그래픽, 비디오 메시지 등(이하 "콘텐츠")을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 11. 권리(지적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가 없는 콘텐츠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 12.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를 파괴, 방해 또는 기능을 제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등을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 13.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 게재,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등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 14. 재물을 걸고 도박하거나 사행행위를 하는 행위
    • 15. 윤락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 16.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④ 회원, 비회원은 본 약관 및 관계 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⑤ 제3항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로 인해 발생한 손해는 공사가 책임을 지지 않으며, 손해를 발생시킨 자는 관계 법령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다.

제15조【개인정보보호 정책】

  • ① 공사는 회원가입 또는 서비스 이용신청 시, 이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이용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계약 이행 및 이용계약 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한다.
  • ② 공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이용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는다.
    • 1. 관계 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가 있는 경우
    • 2.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3.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제16조【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 ①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 당 사이트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한다.
  • ② 공사는 보안 및 ID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회원의 ID 및 PASSWORD 변경을 요구하거나 제한 할 수 있다.
  • ③ 공사는 회원, 비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 해지 또는 이용제한을 할 수 있다.
    • 1. 비 실명가입, 본인확인계정의 도용 등 회원, 비회원 및 소셜 로그인 이용자가 제공한 데이터가 허위임이 판명된 경우
    •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 3.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 4.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 번호를 도용한 경우
    •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 6.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 8. 기타 관련법령이나 공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17조【양도금지】

이용자는 서비스의 이용 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다.

제18조【손해배상】

공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그 손해가 공사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19조【면책조항】

  • ① 공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17조(손해배상)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된다.
  • ② 공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③ 공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며 기대하는 이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④ 공사는 이용자가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20조【관할법원】

  • ①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공사와 이용자는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한다.
  •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공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한다.

부칙

이 약관은 2025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안내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부산교통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회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한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필수항목 : 성명, 휴대폰번호, E-mail, 중복가입확인정보(DI)

개인정보의 보유·이용 기간

부산교통공사는 홈페이지 회원 탈퇴 시점까지 개인정보를 보유·이용하며, 회원탈퇴 즉시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다만 이 경우에는 부산교통공사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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