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스킵네비게이션

전동차 도입현황

도입 시기별 전동차 현황

도입 시기별 전동차 현황으로 구분, 도입일자, 도입칸수, 보유칸수, 비고 제공
구분 도입일자 도입칸수 보유칸수 비고
- 1,014칸 926칸
1호선 소계 - 496 408 1호선 1단계 도입 40칸 폐차
1호선 2단계 도입 48칸 폐차(예정)
1차 '85. 07. 10. 84 44 노포~범내골 (1-1단계)
2차 '87. 04. 16. 48 48 범내골~중앙동 (1-2단계)
3차 '88. 05. 03. 54 54 중앙동~서대신동 (1-3단계)
4차 '91. 07. 22. 30 30 운행시격단축
5차 '94. 03. 22. 36 36 8량증결 (혼잡율 완화)
6차 '94. 06. 07. 48 48 서대신동~신평 개통용
7차 '97. 06. 25. 60 60 1개 편성 및 8칸 증결용
8차 '17. 04. 20. 48 48 신평~다대구간 개통
9차 '18. 08. 16. 40 40 1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10차 ‘21. 08. 25. 48 48 2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2호선 소계 - 336 336
1차 '99. 04. 16. 168 168 호포~서면 (2-1단계)
2차 '01. 03. 06. 96 96 서면~금련산 (2-2단계 1차)
3차 '02. 07. 29. 72 72 광안~장산 (2-2단계 2차)
3호선 1차 '05. 09. 20. 80 80 대저~수영
4호선 1차 '11. 01. 03. 102 102 미남~안평

도입일자 : 해당 차수 마지막 편성의 영업운행 시작일 (2017년 이전까지는 영업시운전 시작일)

연도별 전동차 구입현황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차 도입현황의 연도별 전동차 구입현황으로 도입년도, 계약일자, 도입일자,칸수(926칸),차종별 수량, 납 품(공급자,제작사),비고제공
도입년도 계약일자 도입일자 칸수 (926칸) 차종별 수량 납 품 비 고
공급자 제작사
1984~1988 '83.10.14 ’85.07.10
’87.04.16
’88.05.03
186칸 TC:62칸
M1:62칸
M2:62칸
일본마루베니㈜ 현대정공㈜:174칸
한진중공업㈜:12칸
1호선용
1991 '90.03.23 '91.07.22 30칸 TC:10칸
M1:10칸
M2:10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1호선
운행시격
단축용
1993~1994 '92.12.12 '94.03.22 36칸 M1:18칸
M2:18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1호선
8칸장대화용
(1~4단계용)
'92.12.12 ’94.06.07 48칸 TC:16칸
M1:16칸
M2:16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1997 '96.02.02 '97.06.25 60칸 TC:2칸
M1:29칸
M2:29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8칸장대화용
1997~2002 '95.12.28 ’99.04.16
’01.03.06
’02.07.29
168칸
96칸
72칸
TC:112칸
M1:112칸
M2:56칸
T:56칸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로템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로템
2호선 1,2단계용
2005 '03.06.26 '05.09.20 80칸 TC:40칸
M1:40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3호선용
2010 '05.10.14 '11.01.03 102칸 MC:34칸
M1~M4:68칸
㈜우진산전 ㈜우진산전 4호선용
2016 '13.11.15 '17.04.20 48칸 TC:12칸
T:12칸
M1:12칸
M2:12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1호선용 다대구간 연장
2018 '16.03.10 '18.08.16 40칸 TC:10칸
T:10칸
M1:10칸
M2:10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1호선 노후차 1단계 교체용
2021 '18.09.10 '21.08.25 48칸 TC:12칸
T:12칸
M1:12칸
M2:12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1호선 노후차 2단계 교체용

전동차 보유현황

전동차 도입현황의 전동차 보유현황으로 구 분, 1호선, 2호선, 3호선,4호선 제공
구 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편성수 51개 편성 56개 편성 20개 편성 17개 편성
편성당 칸수 8칸 6칸 4칸 6칸
총 칸수 408칸 336칸 80칸 102칸

전동차 주요제원

전동차 주요제원으로 구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제공
구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차종 통근형 직류전동차 통근형 직류전동차 통근형 직류전동차 고무차륜형 경전철
궤간 1,435㎜ 1,435㎜ 1,435㎜ 1,700㎜
전원공급
방식
DC1,500V 가공선식 DC1,500V 가공선식 DC1,500V 가공선식 DC750V 제3궤조
차체크기 길 이 17,500㎜/
17,900mm
17,500㎜ 17,500㎜ 9,140㎜
2,750㎜ 2,750㎜ 2,750㎜ 2,400㎜
높 이 3,670㎜ 3,640㎜ 3,600㎜ 3,500㎜
출입문수 6개(편측 3개소) 8개(편측 4개소) 8개(편측 4개소) 4개(편측 2개소)
차체재질 스테인리스 스테인리스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정원 선두차 113명
(좌석 42~44명/
입석 69~71명)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52명
(좌석 18명/
입석 34명)
중간차 124명
(좌석 48~56명/
입석 68~76명)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M1,4 52명,
M2,3 54명
(좌석 22명,24명/
입석 30명,30명)
차 중 TC 24.5t/32.0t 29.6t 31.2t MC1,2:12.3t
M1 35.2t/33.5t 32.4t 33.0t M1,3,4:11.7t
M2 33.5t/32.5t 31.3t - M2:11.9t
T -/27.6t 24.6t - -
속도제어방식 CHOPPER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제동방식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차상신호방식 ATC/ATO신호방식 ATP/ATO신호방식 ATP/ATO신호방식 ATP/ATO신호방식 (무인운전)
열차정보감시장치 TIS/ TCMS TIS
(Train Information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전동기 방식 직류전동기/
유도전동기/
영구자석동기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차량처 양현찬
전화번호 : 051-640-7304
본문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