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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께서 자주 하시는 문의사항을 모았습니다.

분야별로정리된 문의사항과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찾으시는 내용이 없다면 고객의 소리로 방문해 주세요.

Total : 48
  • 자주하는 질문 질의,답변 뷰 - 담당부서, 첨부파일, 질의, 답변에 대한 정보제공
    담당부서 차량처 첨부파일
    질의 열차가 평소보다 충격이 심한 것 같은데 원인이 무엇인가요?"
    답변 □ 전동차는 4칸~8칸의 여러 차량을 연결하여 한 편성의 열차로 운행하고 있으며, 동력모터가 부착된 차량과 부착되지 않은 차량 간 밀거나 끄는 힘의 차이로 인해 평소 약간의 충격이 발생합니다.

    □ 비나 눈이 올 경우 평소보다 심한 충격이나 덜컹거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눈이나 비로 인한 바퀴와 선로간의 마찰력의 감소로 바퀴의 공회전이나(스핀) 미끌림(슬라이드) 현상 때문이며,

    □ 전동차의 제어장치는 열차 바퀴의 공회전과 미끌림을 자동제어하고 기관사는 적절히 속도를 조절하여 운전함으로써 충격발생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비나 눈이 오는 날은 평소보다 승차감이 좋지 않으나 열차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좋으며, 충격이 평소보다 심하게 느껴질 때에는 고객님의 안전을 위하여 손잡이를 꼭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 전동차의 이상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휴메트로 콜센터(1544-5005)로 전화나 문자로 알려주시면 직원이 출동하여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 : 기술본부 차량처 (☎051-640-7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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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주하는 질문 질의,답변 뷰 - 담당부서, 첨부파일, 질의, 답변에 대한 정보제공
    담당부서 전기기계설비처 첨부파일
    질의 역사 대합실 및 승강장에 냉동기 설치 현황이 궁금합니다!
    답변 □ 1호선 : 40개역중 28역 냉방
    - 승강장, 대합실 : 노포, 연산, 서면, 범일, 남포, 동매, 장림, 신장림, 낫개, 다대포항, 다대포해수욕장
    - 승강장 : 교대, 시청, 양정, 부전, 좌천, 부산진, 부산역, 중앙, 자갈치, 괴정, 하단.
    - 승강장 고객대기실 설치 : 구서, 장전, 온천장, 명륜, 동래, 신평

    □ 2호선 : 43개역중 21역 냉방
    - 승강장, 대합실 : 사상, 서면, 금련산, 광안, 수영, 해운대, 장산
    - 승강장 : 화명, 수정, 덕천, 모라, 부암, 문현, 지게골, 대연, 경성대·부경대, 민락, 센텀시티
    - 승강장 고객대기실 설치 : 양산, 호포, 금곡

    □ 3호선 : 17개역중 14역 냉방
    - 승강장, 대합실 : 수영, 망미, 배산, 물만골, 연산, 거제, 종합운동장, 사직, 미남, 만덕, 남산정, 숙등, 덕천
    - 승강장 고객대기실 설치 : 대저

    □ 4호선 : 14개역중 11개역 냉방
    - 승강장, 대합실 : 미남, 동래, 수안, 낙민, 충렬사, 명장, 서동, 금사, 반여농산물시장
    - 승강장 고객대기실 설치 : 동부산대학, 고촌

    □ 담당자 : 기술본부 전기기계설비처(051-640-7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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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주하는 질문 질의,답변 뷰 - 담당부서, 첨부파일, 질의, 답변에 대한 정보제공
    담당부서 홍보문화실 첨부파일 24.(첨부)청소년봉사활동역사.hwp
    질의 청소년 자원봉사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 신청대상 : 중학생, 고등학생(대학생, 초등학생 제외)
    □ 활동시간 : 주말, 휴일, 방학(오전 9시~12시/오후 2시~5시)
    □ 활동역사 : 도시철도 서면역 등 50개 역(붙임 파일 참조)
    □ 활동내용 : 역사 내 일손 돕기
    - 교통약자 도우미/교통 편의시설 안내/도시철도 이용 시 시민에티켓 홍보/역사 환경정리 등
    □ 신청가능 인원 : 역당 8명(오전 4명/오후 4명)
    □ 신청방법
    : 부산교통공사 홈페이지(http://www.humetro.busan.kr)
    >고객참여>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용안내>신청하기>본인인증(아이핀 인증/휴대폰 인증/로그인 중 선택)
    ※ 만14세 미만인 경우 보호자 이름으로 인증 후 실제봉사자란에 본인 이름 입력
    □ 봉사활동확인서 출력 : 활동 역 또는 가정에서 출력 가능
    ※출력기간 : 봉사활동 신청 후 1년(개인정보 보유기간 1년)
    □ 봉사활동 복장 : 교복 착용
    ※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신청학생에 한해 활동이 가능하며,
    취소 및 변경은 활동일 1일전까지만 가능

    □ 담당자 : 고객홍보실(☎051-640-7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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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영업처 첨부파일
    질의 역사 내 상가를 얻고 싶어요
    답변 □ 모든 상가는 전자공개경쟁입찰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먼저 공사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의『정보공개』메뉴에서『계약정보』내의『입찰공고』를 클릭하시어 세부사항을 확인하신 후,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전자입찰사이트 “온비드”를 통해 해당상가를 입찰하실 수 있습니다.

    □ 검색사이트에서 “온비드”를 검색하여 접속하시고, 중앙부분의『입찰고객』항목을 클릭하시어, 입찰고객 가이드를 읽어보신 후 절차에 따라 입찰을 하시거나 오른쪽 중간의 “온비드 고객지원센터”로 전화 상담을 받아 입찰을 하시면 됩니다.

    □ 담당자 : 경영본부 영업처 (☎051-640-7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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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주하는 질문 질의,답변 뷰 - 담당부서, 첨부파일, 질의, 답변에 대한 정보제공
    담당부서 차량처 첨부파일
    질의 전동차 객실 청소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답변 □ 도시철도는 지하구간을 주로 운행하며 불특정 다수의 고객이 이용하는 특성상 외부요인(승객, 휴대품, 노숙자 등)에 의해 불쾌한 냄새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 우리 공사에서는 이용고객님께 쾌적한 객실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노력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청결한 객실환경 유지
    ㆍ 반복청소(수시) : 매 운행시마다 종착역 도착 시 시행
    ㆍ 기지입고청소(6일, 30일) : 객실내 전반적인 청소 및 살균소독 시행
    ㆍ 시트세탁(연1회) : 습식 클리닝 ※ 교통약자석 추가 세탁 시행(1호선 연3회, 2~4호선 연1회 실시)
    ㆍ 객실 방역 시행(연9회이상) : 간절기 및 하절기 집중 시행
    ※ 코로나19 상황에 2020. 2월부터 매일(1일 1회) 전동차 방역 시행 중
    - 쾌적한 객실공기 유지
    ㆍ 냉방장치 고압스팀 살균세척(연2회) : 매년 4월~9월, 100℃ 이상
    ㆍ 공기필터 청소(월2회) : 살균세척 후 건조
    ㆍ 기타 : 공기정화장치 설치(1ㆍ2호선 칸당 4대, 3ㆍ4호선 칸당 2대)
    ㆍ 종착역 도착 시 환기실시 : 매 운행시마다 출입문 완전개방하여 환기시행

    □ 운행중에는 환기가 어려운 도시철도 특성상 일시적으로 발생된 불쾌한 냄새를 즉시 조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콜센터(1544-5005)로 객실 끝에 붙어있는 편성과 차호를 알려주시면 더욱 신속히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 : 기술본부 차량처 (☎051-640-7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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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차량처 첨부파일
    질의 전동차 객실 전광판 방향 표시가 고장났어요!
    답변 □ 우리 공사에서는 전동차를 이용하는 고객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도착역 등 각종 안내를 위한 객실행선표시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객실행선표시기에 표출되는 각종 안내표시는 컴퓨터에 의해 해당역의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표시하고 있으나 부품고장이나 일시적인 통신장애로 행선 및 방향표시가 작동을 멈추거나 오동작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 운행도중 발생되는 표시기장치의 고장은 대부분 컴퓨터에 의해 자동리셋되어 정상복귀하게 되며, 만약 부품고장 등으로 정상복귀가 되지 않을 경우 종착역에서 확인하여 신속히 기지로 입고시켜 수리하고 있으나, 운행도중 발생된 고장을 발생된 고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조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우리 공사에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한 행선표시장치에 대한 점검 및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하여 이용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으며, 열차 이용 중 이러한 장치가 멈추거나 오동작 할 경우 콜센터(1544-5005)로 전화 또는 문자주시면 신속히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 : 기술본부 차량처 (☎051-640-7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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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전기기계설비처 첨부파일 승강기 설치현황.hwp
    질의 부산도시철도 1~4호선 역사 내 승강기 설치 현황은?
    답변 □ 부산도시철도 1~4호선 승강기(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설치 현황을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붙 임 : 승강기 설치 현황

    □ 담당자 : 기술본부 전기기계설비처 (☎051-640-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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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시설처 첨부파일
    질의 역사 부근에 건물을 신축하면서 연결통로를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답변 □ 지하철역사와 인근건물을 연결하는 연결통로는 지하철 이용시민의 편의를 제공하고 유동인구를 건물내로 유입시켜 건물의 효용성 증대는 물론 다양한 접근로 확보로 건물주․이용객․자치단체 모두에게 이익이 발생될 경우 연결통로 설치에 신청하시면 적극 협조하고 있습니다.

    󠄀 연결통로 설치 협의 대상 구간
    - 1호선(다대 ~ 노포) : 40개역
    - 2호선(장산 ~ 양산) : 43개역
    - 3호선(수영 ~ 대저) : 17개역
    - 4호선(미남 ~ 안평) : 14개역

    □ 연결통로 설치 개요
    - 연결통로 시설기준 : 지하철의 기존 출입구와 연결하는 것을 원칙
    · 설치가능 장소의 적정성 검토(기능실, 상가 저촉 등)
    · 고객 편의 제공 여부 및 도시철도 이용객 증가 여부 검토
    · 통행량 예측을 통한 적정 규모 및 구조적 안정성 검토
    - 연결통로 설치와 관련 신청인 이행 사항
    · 연결통로 설치관련 도시계획 및 도로굴착, 점용(복구)등 제반 행정절차 이행
    · 연결통로의 설계 및 시공
    · 연결통로 설치와 관련한 지장물 이설
    · 제반유지관리(시설개․보수, 수도, 전기, 청소, 화재예방 등)
    - 연결통로 설치시 부담금(신청인)
    · 기술업무지원비
    · 광고손실금 또는 광고 불가 부담금
    · 기타

    □ 협의주관부서
    - 부산교통공사 건설본부 시설처
    ·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644번길 20(범천동)
    · 전화 : 640-7381~84
    · FAX : 640-7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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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주하는 질문 질의,답변 뷰 - 담당부서, 첨부파일, 질의, 답변에 대한 정보제공
    담당부서 회계처 첨부파일
    질의 대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는 어떻게 되는가요?
    답변 □ 청구서류
    - 대금청구 및 계좌입금 신청서
    ※ 양식은 공사홈페이지>정보공개>계약정보>입찰안내/계약서식 메뉴에서 다운가능
    ※ 전자대금청구서의 경우 조달청 나라장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
    - 세금계산서 1부
    - 납세증명서(국세, 지방세) 각 1부
    - 하자보증서(해당자에 한함) 1부
    - 통장사본 1부

    □ 담당부서 : 경영본부 회계처
    공사계약 (051-640-7251),
    용역계약 (051-640-7252),
    물품계약 (051-640-7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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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주하는 질문 질의,답변 뷰 - 담당부서, 첨부파일, 질의, 답변에 대한 정보제공
    담당부서 차량처 첨부파일
    질의 안전체험장 이용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 우리 공사에서는 전동차 객실 내 비상시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 및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위하여 전동차 안전체험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운영장소 : 1호선(노포차량기지/금정구 노포동), 2호선(호포차량사업소/양산 동면)

    □ 운영기준
    - 대상 : 초ㆍ중ㆍ고등ㆍ대학생 및 일반인 단체(1회 20~60명)
    - 개방시간 : 매주 월~금요일(10:00~16:00) ※ 토,일,공휴일 및 공사 지정 휴일 제외
    - 소요시간 : 약 1시간 30분, 홍보 및 안전교육(30분), 견학(20분), 체험 및 실습(40분) 등
    - 방문시 운임 : 신청(방문)자 부담

    □ 예약신청방법
    - 인터넷 신청 : http://www.humetro.busan.kr 고객참여>도시철도체험학습>예약신청

    □ 진행내용
    - 공사홍보 : 부산교통공사 홍보, 비상사태시 행동요령, 안전 준수사항 등 시청
    - 시설견학 : 주공장 및 검수고에서 시행하는 전동차 중ㆍ경수선 현황 견학 등
    - 안전체험 : 전동차 객실 내 비상장치 취급 및 소화기 사용 체험 등

    □ 공사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체험시설 이용이 제한되고 있어(‘20.2월~현재) 온라인 안전체험장 홍보관을 만들어 사이버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부산교통공사홈페이지>고객참여>도시철도체험학습>ON-LINE 안전체험 홍보관

    □ 담당자 : 기술본부 차량처 (☎051-640-7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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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영업처 이명훈
전화번호 : 051-640-7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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