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반부패 청렴정책 주요 추진실적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4년 연속 2등급 달성
년도별 종합청렴도 표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목표 |
2등급 |
2등급 |
2등급 |
2등급 |
1등급 |
최근 4년간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1~2등급 유지기관 : 592개 중 37개 기관(6.2%)
청렴도 향상을 위한 청렴정책 추진
부패신고센터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
- 내부신고센터 인식재고를 위한 홍보리플릿 제작(700매) - 전부서 배부
- 내부신고 모의훈련 : 현원 52.6% 참여(채널친구수 3,091명, 기존대비 112% 증가)
- 부패행위 집중신고기간 운영 : 정기인사철 및 연말연시 등 부패취약시기(6월, 12월)
청렴현장활동 : 역, 분소 등 현업소 사무실 99개 방문(감사인 10명)
청렴서한문 발송 : 공사 청렴·반부패 정책안내(계약업체 730개 업체)
신규자 청렴역량 강화를 위한「청렴루키」프로그램 운영
청렴콘텐츠(카드뉴스) 공유 : 분기 1회 (‘부패신고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 등 3회)
상임감사와 함께하는 청렴간담회 개최 : 7개 부서
새내기 청렴다짐 릴레이 : 총 221건 접수(슬로건 188건, 포스터 33건)
능동적 감사 및 직무감찰을 통한 부패위험 관리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직무감찰 실시
선택과 집중에 의한 특별감사 및 위규직원 특별조사 실시
예방적·현장중심적 감사 실시
부패예방을 위한 청렴감찰반 운영 : 부패행위에 대한 단계별 현장 감찰 실시
- 발주단계 190건, 계약단계 185건, 준공단계 151건 – 2018년 도입 이후 부패행위 無
예산낭비요인 사전제거로 예방중심의 일상감사 실시
- 784건 [적정 606건, 행정상 31건, 재정상 147건(2,237백만원 절감)]
예산회계 자율통제시스템 운영
- 시나리오 26종에 대해 503건 표출 – 이상無
담당부서 : 감사실 박미정
전화번호 : 051-640-7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