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스킵네비게이션

통합민원센터
고객의소리

바로가기

대표전화

1544
5005

유실물센터

(051)
640-7339

전동차 도입현황

도입 시기별 전동차 현황

도입 시기별 전동차 현황으로 구분, 도입일자, 도입칸수, 보유칸수, 비고 제공
구분 도입일자 도입칸수 보유칸수 비고
- 1,046칸 926칸
1호선 소계 - 528 408 1호선 1단계 도입 40칸 폐차
1호선 2단계 도입 48칸 폐차
1호선 3단계 도입 32칸 폐차(예정)
1차 '85. 07. 10. 84 2 노포~범내골 (1-1단계)
2차 '87. 04. 16. 48 34 범내골~중앙동 (1-2단계)
3차 '88. 05. 03. 54 54 중앙동~서대신동 (1-3단계)
4차 '91. 07. 22. 30 30 운행시격단축
5차 '94. 03. 22. 36 12 8량증결 (혼잡율 완화)
6차 '94. 06. 07. 48 48 서대신동~신평 개통용
7차 '97. 06. 25. 60 60 1개 편성 및 8칸 증결용
8차 '17. 04. 20. 48 48 신평~다대구간 개통
9차 '18. 08. 16. 40 40 1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10차 ‘21. 08. 25. 48 48 2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11차 ‘23. 12. 29. 32 32 3단계 장기사용 차량 교체
2호선 소계 - 336 336
1차 '99. 04. 16. 168 168 호포~서면 (2-1단계)
2차 '01. 03. 06. 96 96 서면~금련산 (2-2단계 1차)
3차 '02. 07. 29. 72 72 광안~장산 (2-2단계 2차)
3호선 1차 '05. 09. 20. 80 80 대저~수영
4호선 1차 '11. 01. 03. 102 102 미남~안평

도입일자 : 해당 차수 마지막 편성의 영업운행 시작일 (2017년 이전까지는 영업시운전 시작일)

연도별 전동차 구입현황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차 도입현황의 연도별 전동차 구입현황으로 도입년도, 계약일자, 도입일자,칸수(926칸),차종별 수량, 납 품(공급자,제작사),비고제공
도입년도 계약일자 도입일자 칸수 (926칸) 차종별 수량 납 품 비 고
공급자 제작사
1984~1988 '83.10.14 ’85.07.10
’87.04.16
’88.05.03
186칸 TC:62칸
M1:62칸
M2:62칸
일본마루베니㈜ 현대정공㈜:174칸
한진중공업㈜:12칸
1호선용
1991 '90.03.23 '91.07.22 30칸 TC:10칸
M1:10칸
M2:10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1호선
운행시격
단축용
1993~1994 '92.12.12 '94.03.22 36칸 M1:18칸
M2:18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1호선
8칸장대화용
(1~4단계용)
'92.12.12 ’94.06.07 48칸 TC:16칸
M1:16칸
M2:16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1997 '96.02.02 '97.06.25 60칸 TC:2칸
M1:29칸
M2:29칸
현대정공㈜ 현대정공㈜ 8칸장대화용
1997~2002 '95.12.28 ’99.04.16
’01.03.06
’02.07.29
168칸
96칸
72칸
TC:112칸
M1:112칸
M2:56칸
T:56칸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로템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로템
2호선 1,2단계용
2005 '03.06.26 '05.09.20 80칸 TC:40칸
M1:40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3호선용
2010 '05.10.14 '11.01.03 102칸 MC:34칸
M1~M4:68칸
㈜우진산전 ㈜우진산전 4호선용
2016 '13.11.15 '17.04.20 48칸 TC:12칸
T:12칸
M1:12칸
M2:12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1호선용 다대구간 연장
2018 '16.03.10 '18.08.16 40칸 TC:10칸
T:10칸
M1:10칸
M2:10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1호선 노후차 1단계 교체용
2021 '18.09.10 '21.08.25 48칸 TC:12칸
T:12칸
M1:12칸
M2:12칸
㈜현대로템 ㈜현대로템 1호선 노후차 2단계 교체용
2023년~2025년 '21.05.03 '23.12~'25.12 200칸 TC:50칸
T:50칸
M1:50칸
M2:50칸
(주)우진산전 (주)우진산전 1호선 노후차 3단계 교체용(교체중)
2026 '23.08.10 '26.12.31 72칸 TC:18칸
T:18칸
M1:18칸
M2:18칸
(주)우진산전 (주)우진산전 1호선 노후차 4단계 교체예정

전동차 보유현황

전동차 도입현황의 전동차 보유현황으로 구 분, 1호선, 2호선, 3호선,4호선 제공
구 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편성수 51개 편성 56개 편성 20개 편성 17개 편성
편성당 칸수 8칸 6칸 4칸 6칸
총 칸수 408칸 336칸 80칸 102칸

전동차 주요제원

전동차 주요제원으로 구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제공
구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차종 통근형 직류전동차 통근형 직류전동차 통근형 직류전동차 고무차륜형 경전철
궤간 1,435㎜ 1,435㎜ 1,435㎜ 1,700㎜
전원공급
방식
DC1,500V 가공선식 DC1,500V 가공선식 DC1,500V 가공선식 DC750V 제3궤조
차체크기 길 이 17,500㎜/
17,900mm
17,500㎜ 17,500㎜ 9,140㎜
2,750㎜ 2,750㎜ 2,750㎜ 2,400㎜
높 이 3,670㎜ 3,640㎜ 3,600㎜ 3,500㎜
출입문수 6개(편측 3개소) 8개(편측 4개소) 8개(편측 4개소) 4개(편측 2개소)
차체재질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정원 선두차 113명 / 110명
(좌석 35~44명/
입석 69~75명)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52명
(좌석 18명/
입석 34명)
중간차 124명 / 120명
(좌석 44~56명/
입석 68~76명)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M1,4 52명,
M2,3 54명
(좌석 22명,24명/
입석 30명,30명)
차 중 TC 24.5t/32.0t/32.6t 29.6t 31.2t MC1,2:12.3t
M1 35.2t/33.5t/33.3t 32.4t 33.0t M1,3,4:11.7t
M2 33.5t/32.5t/32.4t 31.3t - M2:11.9t
T -/27.6t/27.5t 24.6t - -
속도제어방식 CHOPPER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제동방식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차상신호방식 ATC/ATO신호방식 ATP/ATO신호방식 ATP/ATO신호방식 ATP/ATO신호방식 (무인운전)
열차정보감시장치 TIS/ TCMS TIS
(Train Information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전동기 방식 직류전동기/
유도전동기/
영구자석동기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차량처 양현찬
전화번호 : 051-640-7304
본문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