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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는 ESG경영전략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ESG 성과

  • E 친환경 도시철도 인식 확산

    친환경 도시철도 인식 확산 캠페인 사진

    • 역대 최대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19.0%) 달성
    • 매월 1,3주 수요일 ⌈ 도시철도 이용의 날⌋로 지정, 캠페인 실시
    • 대시민 친환경 정책 홍보 지속 및 전사적 1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시행, 부서성과 평가 반영
  • E 4년 연속 온실가스 배출 감축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성과발표 사진

    • 공기질 연동 스마트 환기설비 운용시스템 구축으로 온실가스 4,070tCO2eq 감축
    • '24년 온실가스 배출 할당량 대비 32,645톤(17%) 미배출로 잉여배출권 확보
    • 태양광 발전사업 운영 기반 연간 미세먼지 20톤, 온실가스 613tCO2eq 감축
  • E 에너지 사용량 절감

    에너지 사용량 절감: 가디언즈 오브 에너지 이미지

    • 최대수요전력관리, E/S 대기시간 조정 등을 통한 '24년 전기사용량 18.7GWh 감축
    • 유출지하수 재활용 및 급수압 조정 등으로'24년 수도사용량 8,120톤 감축 달성
    •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에너지 위기대응 TF ‘가디언즈 오브 에너지’출범, 15개 중점과제 이행
  • S 사전예방 중심 안전관리

    사전예방 중심 안전관리 사진

    • '24년 중대재해·철도사고 발생 0건
    • LTE-R, 지능형 디지털 메트로 기반 사전예지시스템 구축
    • '24년 안전한국훈련 국무총리 표창, 안전보건 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 대상 등 수상
  • S 철저한 정보보안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사진

    •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O 27001·27701) 동시 획득
    •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 5년 연속 우수등급 달성
    • 모의 해킹메일 대응, DDoS 공격 대응 모의훈련 등 실시
  • S 저출생 해결 노력

    시민 대상 임산부 배려 정책 홍보 캠페인 사진

    • '제19회 임산부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 전국 최초 임산부 양보신호등 핑크라이트 운영 및 모바일 앱 출시
    • 시민 대상 임산부 배려 정책 홍보 및 유관기관 합동 온·오프라인 캠페인 시행
  • S 5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 달성

    2024년 임금협약 체결식 사진

    • 소통·화합 기반 합리적 노사관계 확립을 통해 5년 연속 무분규 교섭 타결
    • 현장 방문 고충상담활동, 현장관리자 노무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등 발전적 공공노사관계 구현
  • S 지역사회 공헌 기반 상생 협력

    지역사획 공헌 감사패 수상 사진

    • '24년 연간 111백만원 기부(급여 우수리, 건강기부계단 등), 4,160시간 봉사활동 시행(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헌혈운동 등)
    • 진로체험 및 교육기부 프로그램 113회 운영, 5,583명 지원으로 교육기부 메세나탑 수상
    • 지역 내 취약계층 노후주택 수선 및 필수 가전·가구 무상 지원으로 감사패 수상
  • S 이용자 중심 서비스 혁신

    현금영수증 자동 발급시스템 이용 사진

    • 대중교통 최초 현금영수증 자동 발급시스템 개발로 선제적 소득공제 연간 6.5억원 제공, 정부혁신 왕중왕전 수상
    • 국내 최초 비대면 13개 언어 동시통역 서비스 제공(부산역)
    • 이동편의시설 확충(2개소) 및 실시설계(8개소)로 1역사 2동선 보장 노력, 교통약자 접근성 개선
  • G 종합청렴도 7년연속 우수등급

    클린휴메트로 CEO 청렴특강 사진

    • 동종기관 및 부산시 산하 공기업 중 종합청렴도 최고 점수 달성
    • 기관장 주도 청렴정책협의회 확대 개최, 클린휴메트로 청렴주간 운영으로 소통 기반 참여형 청렴 추진
    • 부산형 MEGA 감사 협의기구 구성으로 노하우 공유
  • G 투명한 이사회 운영

    ESG 소위원회 이사회 사진

    • '24년 동종기관 최초 이사회 산하 ESG 소위원회 구성, ESG 안건 이사회 의결 기반 이행력 강화
    • '24년 이사회 6회 개최 및 32개 안건 의결 완료
    • 이사회 개최 결과 투명 공개(홈페이지 및 클린아이)
  • G 공공데이터 제공 우수기관

    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사진

    •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우수) 달성
    • 공사 품질관리 전체 데이터 값 오류율 0.01% 이하 달성
    • 공공데이터 활용 건수 전년 대비 137% 증가(21,822건)
    • 부산시 공사·공단 데이터 협의체 및 민·관 데이터 공유·활용 협의체 운영 등 데이터 활용 활성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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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전화번호 : 051-640-7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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