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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선 주요장치(신형전동차)

1호선 신형전동차 추진제어장치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 직류 1,500V를 입력받아 3상의 전압, 전류로 변경하여 견인전동기에 전달하는 전력변환 장치.
  • 최신 IPM(Intelligent Power Module :게이트 구동장치 내장) / 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전력반도체 적용으로 유지보수가 용이함.
1호선 신형전동차 제동장치

제동장치

  •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에 의한 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방식이며, 보안, 비상, 상용, 정차, 주차제동으로 구성.
  • 차륜활주보호시스템을 적용하여 차륜/선로 점착 활용 최대화와 차륜 답면의 불필요한 마모나 손상을 보호하고, 운행 중 제동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하여 제동감시 및 자기진단기능을 갖추고 있음.
1호선 신형전동차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

  • 차상신호장치(ATC/ATO)는 자동열차제어 기능(ATC)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으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이며, ATC/ATO 기능을 이중계로 구성하여 1계 고장발생시 2계로 즉시 절환되어 최상의 기능 유지함.

1호선 주요장치(구형전동차)

1호선 구형전동차 추진제어장치

추진제어장치 (CHOPPER 장치)

  • SCR(Silicon Controlled Rectifier) 사이리스터 소자의 ON, OFF를 변경하는 초퍼 (CHOPPER) 제어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 최초 1호선 전동차 도입시 적용한 시스템이며, 저항제어에 비해 열에너지 손실이 적고, 열차 제동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력선으로 보내는 회생제동이 가능한 특징이 있음.
  • 현재 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전력반도체소자를 적용한 VVVF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으로 리모델링 중에 있음.
1호선 구형전동차 제동장치

제동장치

  • 공기 및 전기제동 두 가지 제어가 가능하며, 전자제어장치인 Z1 Unit에서 제동요구값 등을 연산하여 공기제어장치(BCU, Brake Control Unit)와 제동작용장치(BBU, Block Brake Unit)에 적정 제동압력을 인가, 제동을 체결하는 시스템.
1호선 구형전동차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

  • 차상신호장치(ATC/ATO)는 자동열차제어 기능(ATC)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으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이며, 차상신호장치의 구성은 ATC수신부, ATC속도조사부, ATO수신부, ATO제어부로 조합되어 있음.

2호선 주요장치

2호선 추진제어장치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 부산도시철도 최초로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 직류 1,500V를 입력받아 전압과 주파수를 가변시켜 견인전동기에 공급함으로써 속도를 고효율로 용이하게 제어가 가능.
  • 현재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전력반도체소자를 적용하여 리모델링 중에 있음.
2호선 제동장치

제동장치

  • 제동 응답속도와 성능이 우수한 펄스폭 변조 전기지령식 제동장치로 컴퓨터 연산방식을 적용하여 제동체결시간 단축과 승차감 등이 향상되었음.
  • 공기제동과 전기제동의 효율적인 제어로 전력 소모의 극소화, 브레이크 패드 마모의 최소화, 열차 주행과 제동시 차륜 손상예방 제어로 차륜 수명 연장이 가능
2호선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

  • 차상신호장치(ATP/ATO/TWC)는 자동열차방호 기능(ATP)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 열차정보전송장치(TWC)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
  • 부산도시철도 최초로 자동열차방호 기능을 이중계로 구성하여 1계 고장발생시 2계로 계절체가 가능하는 등 최상의 안전기능 확보

3호선 주요장치

3호선 추진제어장치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 직류 1,500V를 입력받아 전압과 주파수를 가변시켜 견인전동기에 공급함으로써 속도를 고효율로 용이하게 제어가 가능.
3호선 제동장치

제동장치

  • 제동 응답속도와 성능이 우수한 펄스폭 변조 전기지령식 제동장치로 컴퓨터 연산방식을 적용하여 제동체결시간 단축과 승차감 등이 향상되었음.
  • 공기제동과 전기제동의 효율적인 제어로 전력 소모의 극소화, 브레이크 패드 마모의 최소화, 열차 주행과 제동시 차륜 손상예방 제어로 차륜 수명 연장이 가능
3호선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

  • 부산도시철도 최초로 국산화 개발된 차상신호장치(ATP/ATO/TWC)를 적용
  • 자동열차방호 기능(ATP)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TWC)으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
  • 자동열차방호 기능을 이중계로 구성하여 1계 고장발생시 2계로 계절체가 가능하는 등 최상의 안전기능 확보

4호선 주요장치

4호선 추진제어장치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의 가․감속을 제어하는 방식
  • 직류 750V를 입력받아 전압과 주파수를 가변시켜 견인전동기에 공급함으로써 열차속도를 고효율로 용이하게 제어가 가능
4호선 제동장치

제동장치

  • 제동작용장치(BBU, Block Brake Unit)는 고무차륜 형식에 적합한 유압캘리퍼를 적용하였으며, 제동제어에 사용되는 공기압력을 캘리퍼에 작용하는 유압으로 변경하는 공유압 변환기가 모든 대차에 설치되어 있음.
4호선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

  • 고무차륜형식 전동차의 열차검지 및 제한속도 수신을 위한 ATP/TD송수신기와 운행정보 통신용 ATO Local 송수신기 및 관제센터와 열차 간 통신을 위한 ATO Data 송수신기가 2중계로 구성되어 설치되어 있음.
  • 무인운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상신호와 TCMS(열차종합제어장치) 정보를 바탕으로 2중계로 구성된 ATP/ATO 제어기가 열차의 무인운전을 실시간 제어하도록 설계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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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차량처 양현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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