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 정지 시 발생하는 회생전력을 인접한 전동차에서 먼저 사용하고 잉여전력은 인버터를 통해 AC로 전환하여 변전소 보조전원 및 역사 동력ㆍ조명전원으로 사용 ☞ 매년 전력사용량 약 33,000MWh 절감
태양광 발전사업
정부의 신ㆍ재생에너지 보급ㆍ확대정책에 부응하고자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일사조건이 양호한 호포차량기지 건물지붕을 활용,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 호포차량기지(발전규모 : 1.5MW급) 연간 발전량 : 1,807MWh ☞ 노포차량기지(발전규모 : 1.7MW급) 연간 발전량 : 2,048MWh ☞ 대저차량기지(발전규모 : 1.0MW급) 연간 발전량 : 1,205MWh
차량기지 기타 유휴부지에 태양광 시민펀드 조성을 통한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예정
승강장 열환경 개선 사업
도시철도 역사 및 터널 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유출지하수를 활용, 도시철도 승강장 냉방시스템에 적용하여 전력사용량 및 수자원 절약(19개역 적용 완료)
☞ 유출지하수는 터널물청소용수, 역사 화장실 생활용수, 필터 세척수, 인접 건물 생활용수 공급수, 도로 물청소 용수, 도로 열섬화 방지 용수, 승강장 열환경 개선 용수, 하천 건천화 방지 용수 등으로 1일 약 7,367톤(이용률 : 51.21%)의 유출지하수를 수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음
도시철도 내 미활용 에너지를 이용한 냉ㆍ난방시스템 개발 연구
지하구간 지하수, 공기 등의 미활용 열원을 회수하여 냉ㆍ난방에 적용
초미세먼지(PM 2.5수준) 집진시스템 개발
피크전력 제어통한 에너지 절감
도시철도 3호선 수전변전소 구간에 급격한 전기사용량 증가 시 환기장비를 일시 정지시켜, 피크 전력 값 통제를 통한 전기요금 및 전기에너지 절감
승용차 요일제,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