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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안전 기반 가치창출
디지털 전환(DX) 기반 안전관리 혁신 로드맵 가동
DX 기반시설(LTE-R) + 통합 관제 플랫품 + 예지보전 시스템 * 2030년까지
스마트데이터 허브(HI-SMP) 1.0 구축, 운영데이터 통합 및 원격제어 시스템 기반 마련
전호선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구축 본격 착수
(1호선) LTE-R 시스템 개량 완료(’17년), (2~4호선) ~’26년내 완료 목표
1호선 노후전동차 교체 및 투입
(1단계) 40칸 교체 완료(’18.8월~) / (2단계) 48칸 교체 완료(’21.7월~)
(3단계) 200칸 영업운행 순차 투입 / (4단계) 72칸 설계 착수
정부기관 안전관리평가 전 분야 우수기관 선정(’23년)
공공기관 재난관리평가, 국가핵심기반 재난관리평가(행정안전부),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국토교통부)
‘우수’ 등급 달성
노후시설 고강도 안전진단 및 집중투자계획 수립
4개 분야 6,883억원 투입(’22~’26년)으로 선제적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 추진
안전한 도시철도 이용환경 조성
대규모 행사 및 수송 데이터 활용, 도시철도 혼잡사고 대응체계 구축
이동편의시설(E/L, E/S) 주요 부품 개량(E/S 과속역행 방지장치 교체 등)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체계화, 안전문화 전사적 확산
TBM 활성화, 안전문화 캠페인 연중 시행, 재해예방 법적 의무사항 이행・점검 등
건전재정 기반 미래성장
승객증대 가속화를 위한 혁신 마케팅 추진
멤버십제도 도입, 전국 최초 유아용 교통카드 운영, Fun 역사 조성
모바일 승차권 연계 마케팅(웰컴 승차권, 신규 정기승차권) 강화
광고・임대사업 고품격화, 유휴공간 적극 활용 등 부대수익 증대
디지털 중심 광고사업 개편, 무인・의료분야 등 미래형 임대사업 유치
공사 보유자산 임대・매각, 역명부기 확대, 통신관로 이용대가 합리적 재산정 등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혁신 추진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른 실행계획 추진(조직 효율화, 재무건전성 제고 등)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직제개편(미래성장연구원, 디자인센터 신설)
운임조정(300원 인상) 시행
운임조정 효과 : 연간 운수수입 558억원 증가(’25년~)
(’23.10.6.~) 약 65억원 증가(’23.10~12월) / (’24.5.3.~) 약 463억원 증가(’24년)
하단~녹산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0.89, AHP 0.542)
무임수송손실 국비보전을 위한 노력
무임수송손실 보전 법안 통과 및 예산지원 촉구(’23.2월)
부산시의회 무임손실 국비보전 촉구 건의안 채택(’23.7월)
전국 최초 QR코드 승차권 상용화 운영(’23.4월~)
자성승차권 운영 폐지, 전역사 역무자동기기 설치 완료(’23.11월)
열린소통 기반 고객행복
4년 연속 합리적・무분규 교섭 타결(10월)
임금인상 정부지침 준수(1.7%), 안전강화 등 합리적 합의안 도출
무분규 사업장 지속유지로 상생의 노사교섭문화 확립
도시철도 디자인 경영 역량 강화
유니버셜 디자인 적용, 연산역 환승체계 개선 및 시설물 안내표지 정비
도시철도 공공디자인 표준화 및 통합 관리(가이드라인 정립, 자문 및 개선)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1위 달성(7년 연속)
총점 85.4점 획득(역대 최고점), 도시철도 부문 역대 최다 1위(8회) 달성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이용환경 조성
지상역 승강장 고객대기실 확충(14개역 22개소 완료, 8개역 13개소 추진중)
다대포해수욕장역 주차장 조성, 연중 상시개방(’23.7월)
신형 플랩 게이트 설치, 관광객 등 이용편의 증대
맞춤형 고객서비스 제공
반대방향 재입장 사전신고 시 추가운임 미부과 시행(’23.4월)
열차운행 중단 시 전 역사 환불 가능 등 운임 환불 절차 개선(’23.8월)
직원 소통 공유공간 ‘LINK STATION’ 조성
배치 변경을 통한 공유공간 확보(본사 6층, 120㎡)
직원간 소통 활성화 및 근무환경 만족도 제고, 업무효율 향상
미래지향적 인사관리 혁신 추진
본사근무 희망자 공모, 통합인사플랫폼(인사이음) 상시 운영
인사관리혁신 시스템 구축 추진, ICT 교통융합전공 석사과정 운영(60명)
ESG 경영 확산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창사 이래 최초)
市 산하・도시철도 기관 유일 1등급(평가대상 498개 기관 중 3.2%에 해당(16개기관)
ESG 기반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 수립
중장기 ESG 경영 로드맵 수립(’22~’26년) 및 외부 네트워크 강화(ESG 경영자문위원회)
ESG 실행과제 성과 측정산식 현실화 등 경영기반 고도화
코로나19 극복, 사회공헌활동 적극 추진 ☞ 사회공헌장 수상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 지원(777개소, 누적 지원액 179.6억원)
청년일자리 창출, 지역업체 우선계약, 급여우수리, 헌혈봉사 등 지역사회 공헌
저탄소・친환경 도시철도 구현
유출 지하수 활용, 승강장 냉방 시스템 설치(9개역)
역사 고효율 조명 교체(1~3호선 17개역사 및 5개 차량기지 일부)
전 차량 객실(926칸) 내 공기청정기 설치 완료
공기청정기・환기설비 실시간 자동제어 시스템 구축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배리어프리 길안내 서비스 및 교통약자 인식 E/L 자동호출 시스템 구축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E/L, E/S) 설치 → 1방향 1동선 기준 충족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총력 지원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홍보를 통한 시민공감대 조성 및 유치열기 확산 기여
유치지원 TF 운영, 4개 분야 총 14개 과제 발굴・운영(테마열차, 디지털 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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