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주요사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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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 주요사업 현황
4대 핵심가치, 12대 전략과제54개 중점사업<8대 도전사업>, 151개 주요사업 |
핵심가치 |
전략과제 |
중점사업 |
주요사업 |
예산(백만원) |
4대 |
12대 |
54개 |
151개 |
319,105.7 |
절대안전 (92개, 44.9%) |
① 디지털 안전관리 고도화 |
5 |
5 |
28,580.0 |
② 전동차 · 시설물 안전성 제고 |
4 |
33 |
102,994.0 |
③ 전사적 안전역량 강화 |
3 |
42 |
292.4 |
미래혁신 (56개, 27.3%) |
④ 경영효율 기반 재정혁신 |
5 |
16 |
2,567.0 |
⑤ 미래지향적 조직 · 기술혁신 |
5 |
12 |
198.4 |
⑥ 승객증대 · 미래철도망 확충 |
10 |
8 |
170,622.6 |
고객행복 (37개,18.0%) |
⑦ 공간혁신 디자인경영 강화 |
5 |
5 |
987.0 |
⑧ 고객만족 이용 인프라 조성 |
3 |
11 |
10,409.0 |
⑨ 소통·공감·상생의 가치 추구 |
6 |
7 |
438.0 |
지속성장 (20개,9.8%) |
⑩ 친환경 경영 및 에너지 효율화 |
3 |
4 |
1,076.0 |
⑪ 지역사회 상생발전 선도 |
4 |
4 |
926.3 |
⑫ 청렴과 신뢰의 조직체계 강화 |
1 |
4 |
15.0 |
경영전략별 주요사업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시스템 고도화로 시민신뢰를 제고하겠습니다.
절대안전-1. 디지털 안전관리 고도화
- 전 호선 LTE-R 구축을 통한 전사적 업무 디지털 전환(DX) 확대
- '26년까지 철도통합무선망(LTE-R) 구축으로 국가재난안전통신망 연계 완성
* 1호선 旣 구축완료('17년, 세계최초) / 2호선 구축예정(~'25년) / 3·4호선 구축예정(~'26년)
- 산재된 데이터 연계 및 통합 관리를 통한 스마트 철도안전 관리체계 구축
디지털전환 추진방향 [HI-SMP구축]
▪ HI-SMP(Humetro Integrated Safety Management Platform) : 부산교통공사 통합안전관리시스템
HI-SMP 1.0 (~’23년) |
HI-SMP 2.0 (~’26년) |
HI-SMP 3.0 (~’30년) |
데이터허브 구축, 분야별 데이터 통합 |
LTE-R망 활용 DX* 확대, 고도화 |
디지털기반 통합 안전관리망 완성 |
*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디지털 기술을 사회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하는 것
- 시설물 원격·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 지능형 디지털 메트로 구현
- 1호선 다대포해수욕장 등 15개역 시설물 원격제어·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 전기·기계환경·건축분야 구축/ 통합 모니터링 인터페이스 및 실시간 공유 UI 개발
- 범어사~좌천 16개역* 3D 디지털 트윈 역사 구현(부산대·범일 제외)
* 16개역: 시설물 원격·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완료 역사(~ '24년)
- IoT 기반 자동장력 조정장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으로 유지보수 효율 향상
- LTE-R 활용 1~2호선 고가구간 실시간 레일온도 모니터링 및 살수 시스템 개량·운영
절대안전-2. 전동차・시설물 안전성 제고
- 노후전동차 적기 교체 및 정밀진단 시행
- 무결점 공정・품질 관리를 통한 스마트 신조전동차 적기 교체
- 1호선 200칸 영업운행 순차 투입, 72칸 제작 및 기지반입, 시운전 시행
- 2호선 168칸 조감도 승인, 기본·상세설계 등 완료 및 차량제작
- 운행안전성 확보를 위한 2~3호선 장기사용 전동차 최초 정밀안전진단·재평가(72칸)
- 체계적인 노후시설 개량으로 도시철도 시설물 안전성 강화
- 분야별 성능평가 및 정밀진단 기반 노후 철도시설 체계적 집중 개량
* 1호선 노후시설 개량: 수변전설비·전력케이블 등 전기설비, 신호케이블·선로전환기 등 신호설비, 영상설비·게이트 등 정보통신설비, 곡선구간 목침목·터널보강 등 궤도·구조물 시설 보강
- 2호선 22.9kV 노후 변전설비 교체로 열차 전력 공급 안정화
- 호포역 내진보강 공사, 호포~증산 도상 배수시설 개량 등 시설 안전 강화
- 승강기 시설개량 등 안전한 도시철도 이용 환경 구축
- 승강장 발빠짐사고 예방을 위한 자동안전발판 설치('25년 연산역 12개소)
* 발빠짐사고 다발역사 우선 설치 중으로, 연산·남포·서면순으로 설치 예정/ 서면역 3개소 '23년 시범설치 완료
- 승강기 시설 개량으로 도시철도 이용승객 안전 확보
- E/S 75대 구동기, 제어반 등 안전장치 개량 및 29대 과속역행방지장치 설치
- E/L 6대 철거 및 주요부품 안전인증제품 전면 교체), E/S 끼임감지장치 개량
- 소방설비 개량, 밀폐환경 개선 등 안전한 근무여건 조성
- 변전소 소화약제설비(이산화탄소 → 청정소화약제) 개량으로 이용승객·근무자 안전 확보
- 노후 오수처리시설·송풍기 개량을 통한 유해가스 저감, 밀폐공간 안전성 강화
절대안전-3. 전사적 안전역량 강화
- 중대재해·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전사적 안전관리체계 강화
- 공사 창립 최초,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A등급 달성 추진 노력
* 찾아가는 안전 워크숍,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TF 운영으로 전사적 안전성숙도 제고 등
- 중대재해 16대 고위험개소 선정·중점관리를 통해 중대재해 발생요인 원천 차단
- 안전 위해요소 신고 채널‘도시철도 안전 사이렌’운영
* 시설물·전동차 안전 위해요소 신고 및 결과 확인 시스템(홈페이지 內) 구축
- 기관사 인전오류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운행관리시스템 운영
* 인적요인에 의한 아차사고 5년 평균 21.4건 이하 유지 목표로 DB 축적·추적관리·민원 경보 시스템 운영
- 이례사항으로 인한 관제소 폐쇄상황 대응 예비관제기능 구축
- 현장 신호설비를 통한 진로제어 및 열차운행 가능하도록 설비 개량
- 특별안전관리TF 운영으로 선제적 재난예측 및 체계적 대응체계 구축
- 리튬배터리, 인파말집사고 등 특별 테마점검 실시 및 개선방향 도출 등
재정위기를 극복하고 성장동력을 강화하여, 재도약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미래혁신-1. 경영효율 기반 재정혁신
-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개선 노력 및 국시비 재원 확보
- 적자구조 해소를 위한 정책적 돌파구 모색
- PSO 법제화, 전기·수도요금 등 공공요금 감면 정책, 市 재정지원금 산정기준 개선
- 동종기관, 시도지사협의회·의장협의회 등 정책 네트워크 협력체계 확대
* (기존) 동종기관, 국회 + (신규) 시도지사협의회, 의장협의회 확대
- 노후·안전시설 개선사업 재원 마련을 위한 국·시비 추가 확보
- 신규사업 발굴 및 기존 지원사업 분야·비율 확대 노력
* (기존) 노후시설·차량, E/S 안전부품 + (신규) 호선·분야·지원비율 확대 등
- 공공성·수익성을 감안한 부대사업 경쟁력 강화
- 신평역 하하센터 등 교육·문화·생활편의 등 공공테마상가 조성
* '24년 전포역 청년문화공간, 신평역 하하센터 조성, 동래·광안역 한국산업인력공단 디지털 시험센터 유치
- 무인키오스크, 프린트 카페 등 생활밀착형 상가 및 디지털 배너 광고시설물 유치
- 관리효율성 제고 및 수익 극대화를 위한 주차장, 물품보관함 등 단계적 직영화 추진
* 기존 계약기간을 감안하여 직영화를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및 직영화 시범운영
- 베트남 호치민 MRT 2호선 컨설턴트 용역 등 해외도시철도 사업 참여
- 경영효율화를 위한 전사적 관리 역량 극대화
- 핀셋형 성과관리를 통한 행안부 경영평가‘나등급’달성 추진
* 경영평가 실적 정기점검 시행 ▸ 점검결과 활용 취약지표 도출 ▸ 전사적 대책 마련·추진 ▸ 실적점검 환류
- 효율적 예산편성 및 집행을 위한 주요 예산사업 3단계 실적평가 시행
* 사업계획·관리·성과 3단계 평가 후 5개 등급으로 결과 도출, 차기 예산 편성 시 반영
- 법무지원 협의체 구성, 법률자문 관리시스템 도입 등 철저한 법률리스크 관리
* 협약서 검토, 이력 확인, 표준계약서 관리 등 협약서 검토 프로세스 마련
- 미수매출채권 대손세액공제를 통한 旣 납부 세액 환급 노력
미래혁신-2. 미래지향적 조직・기술혁신
-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조직・인사 관리
- 경영환경 변화 대응 및 미래 방향성에 부합하는 효율적 조직체계 구축
- 지역대학 연계 석사학위 과정 운영, 직원 전문성 강화
* 부경대(ICT): '23~'25년까지 2기 운영, 총 35명16+19, 동의대(재난관리): '25~'27년부터 2기 운영, 총 10명
- 직원 역량강화 해외 테마연수, 맞춤형 인재 매칭 제도로 인적 자원 발굴·관리
- 재난 및 안전사고 대응 R&D 활성화로 기술경쟁력 확보
- 국가연구개발, 산학연 연계 기술개발로 상생협력 및 성과공유
2025년도 주요사업 현황
구분 |
연번 |
과제명 |
기 간 |
국가연구 |
1 |
철도종사자의 인적오류 분석평가예방 기술 개발 |
~'27년 |
2 |
대심도 철도시설 고위험 재난 인지·예측·대응 기술 개발 |
~'27년 |
3 |
혼잡역사 위험지역 인파사고 예방 기술 개발 |
~'25년 |
4 |
차륜조도 측정·관리를 통한 철도 탈선사고 예방 시스템 개발 |
~'25년 |
수탁연구 |
5 |
철도차량 통합개발플랫폼의 운영기관 유지보수 활용 방안 연구 |
~'25년 |
6 |
전차선 R바 현장설치·시험 |
~'25년 |
공동(자체)연구 |
7 |
고무차륜 AGT 건넘선 구간용 수평안내식 분기기 개발 |
~'25년 |
8 |
인공지능 밀집인파 계수 및 경보시스템 실증 |
~'25년 |
9 |
분기기 무도유 롤러장치 시범 설치(테스트베드) |
~'25년 |
미래혁신-3. 승객증대・미래철도망 확충
- 도시철도 중심 교통환경 기반 구축 추진
-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 건의 및 도시철도 공적가치 시민 공감대 형성
- 도시철도 탄소포인트제 도입, 주차장 요금 인상 등 대중교통 유입을 위한 제도적 개선 추진
- 민·관·학·연 등 전문가 집단 참여, 「도시철도 발전방안 발굴」 포럼 개최
- 수송승객 증대를 위한 마케팅 다변화, 승차권 이용편의 개선
- 쿠폰형 QR 승차권 등 모바일 승차권 다양화, 모바일 앱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구축
- 유아대상 역체험 Day 운영, 역세권 행사・명소 연계 마케팅
- 신규 도시철도망 적기 건설
- 서부산권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한 하단~녹산선 건설사업 추진
- 사상~하단선, 양산선(노포~북정) 적기 개통
- 사상~하단선 공정률 87%, 양산선(노포~북정) 공정률 95% 달성 목표
-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교통수단 적극 참여
- BuTX, 트램 등 도입 관련 업무 협의(市↔공사), 신교통사업 발전전략 용역
고객을 위한 공간혁신을 추구하고, 기분 좋은 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고객행복-1. 공간혁신 디자인경영 강화
-
시민이 찾고 싶은 복합문화공간 및 공공서비스 공간 조성
- 범내골역 대합실 공간 등 시민친화적 복합문화공간‘도시철도 라운지’구축
* 시범사업 광안역 제1호 도시철도 라운지 구축 추진 중(~ '25.3.)
- 1호선 최초 1편성 전동차 문화유산 역사전시관 조성 및 시민 개방
- 덕천~숙등 직영상가 내 공실상가 활용, 시민복리 공공서비스 공간 확대
-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및 사각지대 공간 혁신
- 신규노선 개통 대비 시인성 향상 노선도 및 안내표지 디자인 개발
- 도시철도 교통환승 안내체계 개선 및 사각지대 해소 등 공간혁신 디자인 강화
- 역사 내 감시 사각지대 해소 등 사상~하단 신규노선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 적용
* 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고객행복-2. 고객만족 이용 인프라 조성
-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조성
- 지상역사 승강장 고객대기실 설치 등 폭염대비 냉방설비 강화
* 고객대기실(부산대역 2개소, 영산대역 1개소) 설치, 4호선 전동차(10칸) 노후 냉방장치 개량
-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승강설비 지속 설치
* '24년 동매역 E/S 등 2개소 설치 완료, '25년 다대포항역 E/S 1개소 설치 예정
- 방진 콘크리트 침목 사용 등 서대신~동대신 주거지역 진동민원 해소
* 주거지 직하(평균심도 20m) 통과로 진동민원 최근 10년간 42건 발생
- 도로·가로등 정비 등 사상~하단선 건설구간 가로환경정비
* 도로 아스팔트 포장, 보도블럭 신규 교체, 가로등 정비 등 세부내역(예산)은 부산시·관할구청 협의
-
고객 접점 서비스 수준 개선
- 전파 음영구간 이동통신 시설 유치 및 기존 무선장비 개량으로 데이터·통화 품질 향상
* 1~4호선 전 구간 무선통신 품질 확보를 위한 5G·LTE·와이파이 시설 유치 등
- 교통약자 E/L 대체경로 DB 제작 등 승강기 운행 정보 서비스 고도화
- 영업배상 사고 처리·응대 전문성·신속성 제고를 위한 전자매뉴얼 제작
- 고객만족 향상을 위한 내·외부 서비스 품질 조사 시행
- 역환경에 차별화된 역사별 맞춤형 게이트 음성 안내시스템 구축
* 열차방향(예: 신평 방면입니다), 역사 근처 시설물 이용안내(예: KTX 이용은 6번 출구입니다) 등
고객행복-3. 소통・공감・상생의 가치 추구
- 소통과 존중의 노사문화 확립
- 6년 연속 합리적 무분규 교섭 타결 달성
- 임금인상률 정부지침 준수, 감사 지적사항 해소, 단체협약 개정 등 제도 개선
- 노사갈등 예방 및 노사 실무 간 소통협력 강화를 위한 협의회 구성·운영
-
노사화합을 위한 전사적 노사상생활동 추진
- 노사갈등 요소 사전 발굴 및 해소를 위한 노사협력프로그램 시행
* 직렬·직군·경력·세대별 인원 구성하여 노사 관련 의견 수렴 및 해결방안 공동 모색
- 노사 관계 전문가 육성과정 등 공동 교육 참여, 노사문화 우수기업 방문 등
- 하하호호 우리 모두 즐거운 직장분위기 조성
- 일·가정이 조화로운 가족 친화 직장문화 구현
- 가족친화 교육, 일일클래스 등 직원 및 동반자녀 대상 각종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원스톱 육아휴직 프로그램, 경력이음 프로그램 등 모성보호 제도 시행
- 서로가 신뢰하는 행복한 조직문화 강화
- 사내동호회 활성화 등 직원 간 유대감 증진 및 즐거운 사내 분위기 조성
- 이달의 에티켓, 정시 출퇴근 문화, 캐주얼데이 확대 등 지속 시행
- 시민·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행사 추진
- 시민 참여형‘문화 도시철도’운영
- 지역문화단체·유관기관 연계, 역사공간 활용 영화상영회 및 버스킹 공연 등
- 도시철도 퀴즈대회, 모바일 스탬프투어, 스토리텔링 공모전 등 시민참여 콘텐츠 확대
- 콘텐츠 제작 TF, 휴메트로 기자단 운영 등 공사 홍보 소셜네트워크 활성화
- 개통 40주년 대시민 홍보 및 시민 감사 행사 추진
- 기존 사회공헌사업, 시민대상 문화행사 등 활용하여 시행횟수·규모 확대
- 부산시향 연계 시민·직원대상 연주회, 40주년 굿즈 개발 및 판매 등
ESG경영 확산과 공공가치 향상을 선도하는 청렴한 공기업이 되겠습니다.
지속성장-1. 친환경 경영 및 에너지 효율화
- 전사적인 에너지 효율화 및 절감 노력
- ㅇ 에너지 효율 향상 및 관리 시스템 고도화
- 고효율 LED 램프 교체(절감 효과: 3,651MWh → 1,546MWh)
- 송풍기 등 환기팬 고효율 인버터 교체(절감 효과: 7,060MWh→4,274MWh)
- 냉난방기 관제 중앙제어시스템 등 양산선 에너지 절감형 냉난방기 시스템 구축
- 피크전력 환기설비 자동제어시스템 전 호선 확대
* 현재 1~3호선 피크전력 시 관제사 수동 조작(1호선 다대구간, 4호선 제외)
- 친환경 저탄소 녹색 도시철도 구현
- 지하수 재활용을 위한 터널물청소 배관 활용 지하수 공급시스템 구축
- 2개역사 지하수를 11개역사 생활용수로 활용, 수자원 절약 및 상하수도료 절감
* 연제구: (공급) 연산역 → (6개역 활용) 시청・교대・동래・거제・사직・종합운동장역북 구: (공급) 수정역 → (5개역 활용) 율리・화명・덕천・구명・구남역
- 환경부 지하수 활용 지원사업 추가공모 선정 시, 39개역으로 대상개소 확대
- 전력 수요반응자원 거래사업 지속 참여를 통한 에너지 절감 노력
* 1~4호선 총 9개 변전소 참여 중(총 3,500kW 절감 목표, 연 110백만원 수익 예상)
- 전국 최고 도시철도 지하역사 공기질 유지
- 초미세먼지 고농도 3개 역사 공기질 모니터링·저감 대책 마련
지속성장-2. 지역사회 상생발전 선도
- 지역업체 참여기회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상생협의체 운영, 지역하도급률 등 목표 설정 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
* 목표: 지역하도급률 83%, 지역자재 사용율 65%, 지역장비사용율 90.2% 이상
- 수의계약 공개견적 제도 운영으로 소기업・소상공인・창업기업 등 참여기회 확대
- 발주계획(1천만원 이하 수의계약 포함) 사전 공개, 공개견적 알리미 시행 및 우선구매대상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적극 추진
- 저출생·지역소멸 위기극복을 위한 일·가정 양립 정책 시행
- 지역업체 간 상생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운영 추진
- 부산은행 등 운영기관 상호 개방, 자회사 등 미운영 기관 개방 등
- 출산축하금 등 출산장려를 위한 사내 육아복지사업 확대
- 출산 축하금, 자녀 가족수당 인상, 출산가구 대부한도 증액, 키즈친화 휴양소 운영 등
- 따뜻하고 행복한 지역사회 동참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추진
-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사회 상생 프로젝트
나눔과 순환의 어린이 플리마켓(벼룩시장), 사랑나눔 바자회 시행
취약계층 집 고쳐주기 사업 연계, 주거환경 개선(노후 가구ㆍ가전 교체)
- 유아부터 초중고등·대학생 대상 문화진로체험 교육 시행
도시철도 역사안전 이용교육, 기관사·관제사 체험, 건설현장 견학 등
- 재능기부 및 봉사활동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 구축
지속성장-3. 청렴과 신뢰의 조직체계 강화
- 부패없는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
- 전사적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 위한 각종 청렴 행사 개최
- 임직원 대상 청렴 특강, 공모전, 클린휴메트로 청렴주간 지속 추진
- CEO 주재 반부패 청렴정책협의회 및 상임감사 청렴간담회 지속
- 부서별 청렴리더·지기 역량 강화 및 각종 감찰 활동 및 부패신고센터 상시 운영
- 과거 감사 지적사항 등 빅데이터 분석 기반, 감사업무 가이드라인 마련
- 업무추진 비용처리의 절차적 투명성 제고
- 한국철도 기업회원 카드 활용을 통한 출장교통비 투명성 제고
- 전사적 인권경영 참여를 통한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공기업 실현
- 인권경영 부서성과 평가지표 개편을 통한 참여 유도 및 이행력 강화
- 인권인식 수준진단 설문 참여율, 교육 이수율, 인권영향평가 결과 등 반영
- 세계 인권의 날(12.10.) 기념‘휴메트로 인권주간’추진으로 인권 의식 증진
- 전문가 초청 특강, 인권교육 문화 프로그램 운영, 대내외 인권증진·존중 우수사례 공유 등
- 인권인식 수준진단·인권침해 실태조사, 의심사례 발굴 등 인권보호 제도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