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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변천과정

  • 2005년 ~ 2008년21세기 도시철도 운영
    패러다임 선도
  • 2009년 ~ 2012년시민과 함께하는
    초일류 공기업
  • 2013년 ~ 2019년안전, 편리, 품격의
    선진 도시철도
  • 2020년 ~ 현재절대안전, 시민행복, 대중교통의 중심
    부산교통공사

사훈 변천과정

  • 1991년 ~ 2008년1. 安全運行
    2. 經營革新
    3. 技術開發
    4. 親切奉仕
    5. 人和團結
  • 2009년 ~ 2015년7월15일안전운행
    고객감동
    경영혁신
    노사화합
    완벽건설
  • 2015년7월16일 ~ 현재기본은 지키고
    기준은 높이고
    열정은 더하고

비전체계 변천사

미션
2008년

시민생활 편익 및 복리 증진

2009년 ~ 2012년
  • 시민의 새로운 삶의 공간
  • 창의와 열정이 숨 쉬는 일터
  • 공익성과 효율성이 조화된 기관
2013년 ~ 2019년

안전하고 편리한 친환경 녹색교통 제공으로 시민복리 증진

2020년 ~ 현재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복리 증진

슬로건
2015년 ~ 2017년 10월

SMART 경영을 통한 제2의 도약

2017년 11월 ~ 2019년 2월

5-UP 경영을 통한 SMART 도시철도 구현

2019년 3월 ~ 2021년 12월

절대안전 기반 시민행복 도시철도

2022년 1월 ~ 2023년 12월

더 안전 더 행복, No.1 디지털 메트로

2024년 1월 ~ 현재

변화와 도전, 뉴 메트로

경영목표
2015년 ~ 2017년 10월
  • ① 안전운행 정착
  • ② 자립경영 구축
  • ③ 고객가치 극대화
  • ④ 지역발전 선도
  • ⑤ 조직문화 혁신
2017년 11월 ~ 2019년 2월
  • ① 앞서 가는 안전 도시철도
  • ② 재정이 튼튼한 도시철도
  • ③ 시민과 함께하는 클린 도시철도
  • ④ 경쟁력 있고 신뢰받는 도시철도
  • ⑤ 한 발 더 가까운 도시철도
2019년 3월 ~ 2021년 12월
  • ① 철도사고 ZERO
  • ② 청렴도 1등급
  • ③ 1일고객 100만명
  • ④ 고객만족도 1위
2022년 1월 ~ 2023년 12월
  • ① 철도사고 ZERO
  • ② 운행장애 ZERO
  • ③ 1일고객 100만명
  • ④영업수입 1천억원 ↑
  • ⑤ 청렴도 1등급
  • ⑥ 고객만족도 1위
2024년 1월 ~ 현재
  • ① 철도사고 ZERO
  • ② 운행장애 ZERO
  • ③ 1일고객 100만명
  • ④ 영업수익 4천억원
  • ⑤ 소음 70dB↓
  • ⑥ 고객만족도 1위
  • ⑦ 전기사용량 연2% 절감
  • ⑧ 종합청렴도 1등급(90점↑)
경영전략
2011년
  • ① 재정 건전화
  • ② 안전사고 제로화
  • ③ 서비스 선진화
  • ④ 조직 적정화
  • ⑤ 사업 다각화
  • ⑥ 건설 적기화
2012년
  • ① 안전사고 제로화
  • ② 재정 건전화
  • ③ 서비스 선진화
  • ④ 조직 적정화
  • ⑤ 사업 다각화
  • ⑥ 건설 적기화
2013년
  • ① 안전사고 제로화
  • ② 재정 건전화
  • ③ 고객만족 최대화
  • ④ 조직 적정화
  • ⑤ 인적자원 고도화
  • ⑥ 건설 적기화
2014년
  • ① 재정 건전화
  • ② 미래성장동력 발굴
  • ③ 안전사고 제로화
  • ④ 조직 적정화
  • ⑤ 인적자원 고도화
  • ⑥ 건설 적기화
2015년
  • ① 안전사고 제로화
  • ② 건전재정 실현
  • ③ 고객감동 서비스
  • ④ 도시철도 네트워크 확충
  • ⑤ 열린 성과중심 조직
2016년
  • ① 안전운행 정착
  • ② 자립경영 구축
  • ③ 고객가치 극대화
  • ④ 지역발전 선도
  • ⑤ 조직문화 혁신
2017년
  • ① 안전체계 선진화
  • ② 균형재정 실현
  • ③ 고객가치 극대화
  • ④ 조직문화 고양
  • ⑤ 도시철도망 확충
2019년
  • ① 절대적 안전
  • ② 전사적 혁신
  • ③ 공공성 추구
  • ④ 고객감동 지향
2022년
  • ① 절대안전 기반 가치창출(LINK the Value)
  • ② 건전재정 기반 미래성장(LINK the Future)
  • ③ 열린소통 기반 고객행복(LINK the People)
  • ④ ESG경영 확산(LINK the ESG)
2024년
  • ① 절대안전
  • ② 미래혁신
  • ③ 고객행복
  • ④ 지속성장
경영방침
2015년 ~ 2017년 10월

SMART 경영
※ 안전확보, 건전재정, 고객감동, 지역발전, 조직쇄신 등 공사의 당면 현안사항 적극 해결과 자립경영 토대 마련을 위해 SMART기술을 활용한 최첨단 도시철도 구현으로 제2의 도약 실현

17년 11월 ~ 19년 2월

5-UP 경영
※ 공사 4기에서 구축한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바탕으로 안전·재무·고객·조직·건설 등 모든 분야의 업그레이드(5-UP)를 통해 궁극적으로 최고의 SMART 도시철도 기관으로 재탄생

19년 2월 ~ 2021년

安全共感 경영
절대안전 확보 및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마련
먼저 시민안전을 확실히 보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마련하는 등 ‘안전이 전제되는 교통복지’를 실현하여 궁극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견인

2022년 1월 ~ 2023년 12월

LINK 경영
- 안전 기반 가치를, 혁신 기반 미래를, 소통 기반 사람을 연결
- 사람‧미래‧가치를 연결, ‘사람 중심! 도시철도의 리더’로 도약

2024년 1월 ~ 현재


절대안전 확립
시민신뢰 제고
재정위기 극복
성장동력 강화
공간혁신 추구
기분좋은 일터
ESG경영 확산
공공가치 향상

실천 마인드
2015년 ~ 2017년 10월

Back to the BASIC!

Belief(신뢰)
Action(열정)
Spirit(주인정신)
Imagination(꿈)
Communication(소통)

2017년 11월 ~ 2019년 2월

Be SMART!

Serve(공헌)
Message(소통)
Achieve(열정)
Renovate(혁신)
Trust(신뢰)

2019년 2월 ~ 2021년

<CEO 경영철학>
1. 안전을 확실히 보장하는 도시철도
2. 편리한 대중교통을 선도하는 도시철도
3. 공공성·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도시철도
4. 바로 선 기본원칙에서 혁신하는 도시철도
5. 문화가 살아 숨쉬는 도시철도

2022년 1월 ~ 2023년 12월

1. 사람중심 현장중심, 최고로 안전한 도시철도
2. 스마트 대중교통을 선도하는 도시철도
3. 재무구조가 건전한 도시철도
4. 고객만족과 사회적 기여가 높은 도시철도

2024년 1월 ~ 현재

ABCD 실천마인드
☞ 변화를 선도하고 최고를 지향하는 자세


Active 혁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의 마음으로,

Business 성장
재정위기를 극복하는
“성장”을 추구하며,

Communication 공감
고객·직원이 함께하는
“공감”을 바탕으로,

Digital & Design 미래
디지털 안전혁신·디자인 공간혁신의
“미래” 종합교통기관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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