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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1호선 구형전동차

부산도시철도 1호선 구형전동차 사진

부산도시철도 1호선 구형전동차 (색상:주황색 )

  • 편성8칸 1편성
  • 차량중형
  • 제작1984~1997년 도입(30개 편성)
  • 제작사(주)현대로템 [구 현대정공(주), 한진중공업(주)]
  • 특징국내 최초의 중형전동차로 출입문이 1칸에 6개이고, 국내 최초 스테인리스 차체를 적용하였으며, 자동운전(ATC/ATO-1인 승무운영)으로 운행한다.

국내 유일 6도어 방식 적용, 국내 최초 중형전동차가 채택되어 운행되었다.

수도권에서 운행되는 대형전동차는 차체 길이가 20m, 폭이 3.12m이며, 부산도시철도 1호선은 중형전동차로 차체 길이가 17.5m, 폭이 2.75m, 지붕의 높이는 3.67m이다. 국내 최초로 스테인리스 재질의 차체가 적용되었으며, 외견상 다른 전동차와 다른 점은 출입문이 1칸에 6개이며, 출입문이 8개인 전동차에 비해 좌석수가 많다.

전기 방식은 직류1,500V를 사용하며, 가속도는 3.6km/h/s, 감속도는 상용제동시 3.6km/h/s, 비상제동시 4.5km/h/s이다. 최대 속도는 80km/s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초퍼(Chopper)형 전동차 25개편성의 견인전동기 형식은 직류직권전동기이며, 주제어장치는 초퍼방식을 사용하고, 보조전원장치는 GTO소자를 사용한 정지형 인버터 방식이다. 개조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e)형 전동차 9개편성의 견인전동기 형식은 유도전동기이며, 주제어장치는 VVVF방식을 사용하고, 보조전원장치는 IGBT 소자를 사용한 정지형 인버터 방식이다. 구형전동차는 240량을 보유하고 있다.

1호선 구형전동차 객실

내부설명

  1. 1 내장판: 알루미늄, 단열재: 유리섬유
  2. 2 바닥재: 난연합성고무
  3. 3 의자: 난연소재 쿠션
  4. 4 손잡이: 알루미늄
  5. 5 행선안내표시기
  6. 6 소화기:객실당2개
  7. 7 비상인터폰:승무원과 통화가능
  8. 8 화재감지기:열ㆍ연기감지
  9. 9 출입문 비상열림장치
  10. 10 CCTV카메라: 차량당 3개
1호선 구형전동차 객실 내부 사진으로 자세한 설명은 내부설명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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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차량처 양현찬
전화번호 : 051-640-7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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